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몰로키아 효능 4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20. 1. 6. 08:02
반응형

몰로키아란?



이름도 생소한 몰로키아가 요즘 차세대 슈퍼푸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해요. 몰로키아는 이집트에서 온 식물로 아랍어로 '왕가의 식물'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파라오가 통치하던 5000년 전부터 왕가에서는 몰로키아를 약용식물로 활용해왔다고 하는데요, 인도의 오랜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서는 몰로키아 잎이 종양이나 통증 등에 효능이 있다고 밝혀왔습니다. 파라오가 위독할 때 몰로키아를 먹고 쾌차한 후 왕가에서만 독점해왔을 정도로 귀한 식물입니다.  전통적으로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몰로키아는 저칼로리에 고영양 채소라 다이어트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으려는 현대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채소입니다. 오늘은 몰로키아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몰로키아 효능 4가지


1. 항암&면역력 증진 효과



얼마전 한국의 연구팀이 몰로키아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쥐에 대해 면역력 억제를 유도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연구 결과 일반 쥐에 비해 몰로키아 추출물을 섭취한 쥐들의 면역상태가 월등히 좋았는데요, 몰로키아를 섭취한 쥐들은 감염에 노출됐을 경우에도 백혈구 수치가 정상 범위였습니다. 또한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시켜주는 NK세포의 면역력을 83% 이상 증진시켜줬다고 합니다. 이런 몰로키아 효능은 몰로키아에 피톨성분이 풍부해 NK세포의 활동을 자극하여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NK세포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면역력도 활성화시킨다고 하니 암환자들과 면역력 증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이런 몰로키아 효능은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변비와 소화력 개선



몰로키아에는 각종 비타민, 칼슘, 칼륨 등이 일반 녹황색 채소보다 월등히 많이 들어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변비가 심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몰로키아 섭취 시 70% 이상의 여성들에게서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실리지가 위장을 보호하여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와 소화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채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몰로키아는 콜레스테롤 흡수 또한 막아준다고 하니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활성산소 제거



몰로키아는 각종 폴리페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말씀드렸죠? 그런데 이들 성분은 각종 성인병과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아주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몰로키아에는 100g당 베카타로틴이 70000ug가 들어 있어 노화를 방지해주고 암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4. 미용효과



요즘 먹는 뷰티라고 해서,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바는 동시에 영양제로 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몰로키아에는 항산화 물질이면서 강력한 보습효과를 가진 히아루론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고대에 클레오파트라가 몰로키아를 먹고 바르면서 젊음을 유지했다고 하네요. 




몰로키아 먹는 법



몰로키아 효능만 보면 당장이라도 구매욕구가 생기는데요, 먹는 법을 숙지하고 드셔야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겠죠? 몰로키아는 원산지가 이집트이고 수확시기가 한정돼 있어 보통 분말 형태로 드시게 됩니다. 이때 하루 권장량은 2g 정도입니다. 


몰로키아의 유효성분인 피톨과 뮤실리지의 경우 열에  약하기 때문에  차로 마실 경우 너무 뜨거운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차로 마시려면 물 2L에 몰로키아 10~20g을 넣어 30분가량 우려 드시면 좋습니다. 몰로키아의 성질상 팽윤하는 성질이 있어서 분말로 드실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물을 한두 컵 더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루로 섭취할 경우는 플레인 요거트에 몰로키아 2g을 넣어서 잘 섞어서 드시면 간편하게 몰로키아를 섭취하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