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HDL 콜레스테롤 이란? 효능은?

바라바라바라밤 2019. 11. 6. 10:12
반응형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나쁘다?



우리는 흔히 콜레스테롤은 몸에 나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고, 고지혈증을 일으키고,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상 콜레스테롤에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더라도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의 균형이 맞으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 좋은 콜레스테롤은 HDL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속에 쌓여 각종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입니다. 그렇다면 HDL 콜레스테롤 이란 어떤 역할을 할까요?




HDL 콜레스테롤 이란? 효능은?



HDL 콜레스테롤 이란 고밀도지단백질(High Density Liporotein)이라고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이유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데 반해,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 지방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입자가 커서 혈관벽에 쌓이기가 어렵습니다. 아보카도나 올리브오일 등이 포화지방이 높지만 좋은 음식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청소부'란 별명을 가집니다.








이외에도 최근에 HDL 콜레스테롤이 주목받는 이유는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2010년 미국컬럼비아대 알츠하이머병연구소 연구팀이 건강한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그룹이 낮은 그룹에 비해 치매 발생률이 60%나 낮았다고 합니다. 





이는 HDL 콜레스테롤이 뇌에서 쓰고 남은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뇌속에 생긴 산화스트레스를 제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치매 위험인자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혈중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남자 40㎎/㎗, 여자 50㎎/㎗ 이상입니다. 






이외에도 HDL 콜레스테롤은 항산화 작용을 해 혈액 속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려면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폴리코사놀처럼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건강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패스트푸드, 과도하게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